달 항아리 높이곰 돋으샤 조선시대 백자대호 이야기

달 항아리 높이곰 돋으샤 조선시대 백자대호 이야기

달 항아리 높이곰 돋으샤 조선시대 백자대호 이야기

Blog Article


문벌 귀족, 무신정권, 권문세족, 신진사대부로 이어지는 고려의 역사 속에서 충주에 남아있는 그 흔적을 따라가 봅니다. 흔히 알려진 삼국유사의 단군조와 다른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한편 고조선의 역사는 여러 사서에 기록되어 있으나, 그 기록 내용은 사서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있다. 아래의 사서들 중 일부는 학계에서 위서로 판단하기도 하며, 설령 진서라도 신화적 요소가 많은 경우도 있다.


그리고 1917년 10월 1일에는 부내면을 울산면으로 개칭하였으며, 1928년 4월 1일에는 상남면과 하북면을 상북면으로 합면하여[29] 울산은 총 18개의 면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1931년 11월 1일에는 울산면을 울산읍으로 승격해 1읍과 17면[30]으로 구성되게 되었으며, 1933년 1월 1일에는 삼동면과 중남면을 삼남면으로 합면하여[31] 1읍 16면으로 편제되었다. 한편, 언양현은 전쟁으로인해 고을을 유지할 수 없게되어 울산과 경주에 분할 편입되었다. 1612년에 다시 설치되었으나 경주에 편입된 땅은 돌려받지 못했다.


진흥왕은 화랑도를 국가적인 조직으로 개편하고, 불교 교단을 정비하여 사상적 통합을 도모하였다. 요동반도에서는 보장왕의 손자 보원왕(寶元王)고보원이 측천무후의 힘을 빌려 당나라의 괴뢰국인 소고구려(小高句麗)등을 건국하였다. 그후 고구려의 공백은 발해가 계승하였다가 망하자 왕자 대광현이 유민을 이끌고 왕건에게 귀순하며 고려로 이어졌으며 고려의 국호가 변형되어 대한민국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영문 코리아(Korea)가 되었다. 5세기, 고구려는 전성기를 맞이하게 되는데, 광개토왕은 백제의 수도인 한성(漢城)을 침공하여 남쪽 영토를 임진강과 한강까지 확장시켰고, 신라의 내물왕을 원조하여 왜구를 격퇴하였다. 또한 북으로 후연을 쳐서 요동을 완전히 차지하고, 아울러 요서 지방의 일부까지 진출하였다.


정실부인(중전)의 딸만 '공주' 책봉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어쨌거나 덕혜옹주가 조선의 왕족이었고, 고종의 딸이었으며, 공주였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경기도 양평의 양수리는 서울에서 가까운 거리에 있고, 남한강과 북한가의 경치가 아름다워 가벼운 마음으로 드라이브를 할 수 있는 곳이다. 봄이나 가을, 일교차가 큰 날 이른 아침 양수리에 가보면 깊은 정적 속에 피어오르는 물안개가 강변의 갈대와 어우러져 장관을 이루는 아름다운 광경을 볼 수 있다. 경기도 양평의 양수리를 대표하는 곳이라 할만한 두물머리는 한적하고 아늑한 강변 풍경으로 서울 근교에서 드문 곳이다. 그러한 세종에게 유일하게 대적할 수 있는 사람은 마찬가지로 역시 똑똑했던 최만리뿐이었다고 합니다.


영화 포스터와 다양한 대중매체로 인해 조선의 마지막 공주, 대한제국의 마지막 황녀는 덕혜옹주라는 말이 사실인 것처럼 널리 퍼졌습니다. 조광조의 친구였던 양팽손은 기묘사화(己卯士禍;1519년 훈구파와 사림파의 대립으로 사람파의 거두 조광조가 죽임을 당한 사건)에 연루돼 파면당한 후 낙향한 인물이다. 이후 고향 시냇가에 학포당(學圃堂)이란 정자를 짓고 자신의 은거생활을 담은 산수도를 즐겨 그렸다. 이 작품은 자신의 거처를 찾은 지인들과 즐거운 한때를 보내는 광경을 시와 그림으로 표현하였다. 왼쪽으로 비스듬히 솟은 언덕, 곧게 뻗은 소나무, 안개에 가려진 먼 산의 표현 등이 안견의 작품과 닮아 있다. 화면 좌측상단에 ‘인재(仁齋)’라는 낙관(강희안의 호)이 찍혀있다.


매년 5월 중에 축제가 열리는데, 행사 주요 내용으로는 어가행렬과 민속공연, 시민 백일장 등이 있다. 수도를 한양으로 정하였기 때문에 대부분의 조선왕릉은 특히 서울 일부와 경기도 지역에 분포되어 있다. 이전까지는 경국대전에 따라 한양도성 외에도 가까운 경기도 지역에 왕릉을 조성하게 되었기 때문에 대부분의 왕릉들은 경기도에 분포되어 있다. 이 중 선정릉, 정릉, 헌인릉 등 일부 왕릉은 원래 경기도 지역에 있다가 1945년 해방 이후 경기도에서 서울특별시 권역에 편입된 왕릉들이었다.


소비하는 계층도 많아지고 수요도 많아지며 이에 따라 춘화나 야한 소설은 꽤나 짭짤한 돈벌이가 되었죠. 그런데 아이러니한 점은 유교를 숭상하며 춘화를 배척하던 양반들이 거의 독점적인 춘화의 소비층이 되었죠. 설마 그런 일이 있겠냐고 하시겠지만 실제로 최근의 중국에서는 임신이 안되는 부부의 불임 원인이 항문 성교를 한 것으로 밝혀진 사례도 있죠. 한편으로는 지금과 같이 화장실도 깨끗하고 거리도 깨끗한 시대에 태어난게 정말 행운인 거 같긴 하네요. 곳곳에 있는 똥들을 개들이 먹어치웠고 아이들이 용변을 보고 나면 개가 뒤를 핥아서 처리해 주곤 했죠.


사당지기는 그 의기(儀器)는 ‘비어 있으면 기울고, 절반쯤 차면 바르게 놓이며, 가득 차면 엎어진다’(虛則欹, 中則正, 滿則覆)는 그릇인데, 환공이 생전에 늘 곁에 두고 보는 그릇이라 하여 '유좌지기(宥坐之器)' 라고 답했습니다. 계영배에는 ‘계영기원 여이동사(戒盈祈願 與爾同死)’ 라는 문구가 새겨져있는데, 이는 ​‘가득 채워 마시지 말기를 바라며, 너와 함께 죽기를 원한다.’ 라는 뜻입니다. 이후 20일 동안 곡만 하다가 결국 죽었는데, 피골이 상접하고 털이 다 거칠어져서 참혹한 모습이었다.


세종실록의 여진족 정벌 기사를 보면, 조선 전기에는 일반 병사들도 원칙적으로 갑옷을 입었던 것 같다. 일본 야스꾸니 신사에는 임진왜란 당시 조선군이 입었던 흉갑 1점이 남아있다. 국립 중앙 박물관 소장품으로 조선 후기 대원군이 총알을 막기 위해 면 30겹으로 만들었다는 유명한 갑옷이다. 일종의 방탄복을 만들려는 시도인 셈인데 제대로 실용화 되지는 못한거 같다. 아래 면피갑은 육군박물관에 소장 중인 갑옷으로, 넓은 의미의 두정갑의 일종이다. 사진을 보면 옷 내부에 가죽으로된 갑옷 비늘이 들어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양녕대군은 일반 양인의 딸 어리가 미모가 뛰어나다는 소문을 듣고 그 집을 방문하였다. 어리에 대한 첫 인상은 “머리에 녹두분이 묻고 세수도 하지 아니하였으나 한 눈에 미인임을 알 수 있었다.”고 한다. 어리는 부모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이튿날 단장을 하고 양녕대군을 따라 궁으로 들어갔다. 요, 얘기 속에서 몸부림치며 반항하게 해서 고것들을 웃음으로 바꿔 당시의 윤리관을 비웃고 고발해주게 한 요건, 일종의 고런류의 민담입니다 만,고것들을...?

핸플사이트 핸플 사이트 핸플 사이트 https://www.handple.biz

Report this page